티스토리 뷰
목차
요즘 스마트폰을 보고 컴퓨터를 많이 하다 보니 어느새 거북목이 되어 있더라고요. 거북목 증후군은 현대인에게 매우 흔한 문제인데요, 이 증후군은 목이 앞으로 쭉 빠진 자세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가지 증상들을 포함해요. 오늘은 거북목 증상과 예방법, 그리고 예방 체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거북목 증후군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목과 어깨의 통증이에요. 특히 장시간 앉아 있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목이 뻐근해지거나, 어깨가 결리는 경우가 많죠. 이 외에도 두통, 손목 통증, 그리고 심한 경우에는 팔 저림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들은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해요.
거북목 예방법
거북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컴퓨터를 사용할 때는 모니터의 높이를 눈높이에 맞추고, 의자에 앉을 때는 허리를 곧게 펴고 앉아야 해요. 또한,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눈높이에 맞춰서 사용하는 것이 좋고, 자주 목을 돌리거나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큰 도움이 돼요.
거북목 예방 체조
거북목을 예방하기 위한 체조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간단한 스트레칭부터 시작해볼까요?
어깨 스트레칭
양쪽 어깨를 천천히 올렸다가 내리면서 '으쓱으쓱'하는 동작을 10초~15초간 반복해요. 이 동작은 어깨 결림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에요.
목 스트레칭
고개를 오른쪽으로 기울이고, 왼손으로 오른쪽 머리를 살짝 눌러주면서 10초간 유지해요.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해주세요.
상체 스트레칭 :
팔을 어깨 높이로 올리고,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린 후 팔을 앞으로 밀어주는 동작이에요. 이때 상체를 앞으로 숙이지 않도록 주의해요.
목 근육 강화 운동
의자에 앉아 목을 뒤로 젖히고, 손으로 머리를 눌러주면서 10초간 유지해요. 이 운동은 목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줘요.
전신 스트레칭
팔을 위로 쭉 뻗고, 몸을 좌우로 기울여주는 동작이에요. 이때 허리를 펴고, 깊게 숨을 쉬면서 긴장을 풀어주세요.
이러한 체조를 하루에 몇 번씩 해주면 거북목 예방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일상에서의 주의사항
거북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도 주의가 필요해요. 장시간 앉아 있는 경우에는 30분마다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주고, 스마트폰 사용 시에는 가능한 한 짧은 시간 안에 끝내는 것이 좋아요. 또한, 잠잘 때는 베개를 너무 높게 하지 않고, 목을 편안하게 지지해 주는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관련 자료 및 링크
더욱 자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 거북목 통증 잡는 예방 & 강화 스트레칭 (YouTube)
- 거북목교정운동 [ET체조] (YouTube)
- 거북목 탈출을 위한 체조 4가지 (NAVER 블로그)
- 일자목(거북목) 증후군 | 국가건강정보포털 (질병관리청)
거북목 증후군은 예방이 가장 중요해요. 오늘 소개한 방법들을 통해 건강한 목과 어깨를 유지해 보세요!